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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지하철(2) - 일그러진 모습들
고영회 2022년 03월 30일 (수) 01:03:40

거미줄같이 짜인 수도권 지하철 노선도를 보면 감탄스럽습니다. 노선망뿐만 아니라 시설, 운영체계 등 우리 지하철은 세계 어디에 견주어도 앞섰다는 자부심을 느끼게 합니다. 좀 시간은 흘렀지만, 실제 외국에서 전철을 탔을 때 우리 것보다 좋다는 곳은 찾아보기 어려웠습니다. 요즘 지하철을 자주 탑니다. 그래도 이건 아닌데 하는 몇 가지를 도마에 올립니다.

   
  <3호선 어느 역 천장 상태>  

<3호선 어느 역 천장>
서울지하철 3호선은 1985년에서 2010년까지 완공됐나 봅니다. 자주 이용하는 역 천장을 보고선 깜짝 놀랐습니다. 대개 천장을 쳐다볼 일은 별로 없겠지만, 가끔 올려 보십시오. 처지고 찌그러지고 때가 잔뜩 끼어 있고, 작업하다가 마무리 짓지 못하고 팽개쳐지고... 이게 서울지하철 천장이라니요. 금속제 천장판의 사용 가능한 기간(내구연한)은 25년 정도입니다. 아마 내구연한을 한참 넘긴 채 달려있는 것 같습니다. 돈 때문인가요?
지하철을 탈 때마다 역 천장을 쳐다보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말끔한 곳이 더 많지만 지저분한 꼴을 보인 곳이 참 많습니다. 수도 지하철과 연결된 한국철도 구간 역도 차마 보기 민망한 천장이 자주 보입니다.

   
  <지하철 전동 계단 챌판>  

<전동 계단>
전동 계단(에스컬레이터)은 사람을 기계가 높은 곳으로 올려주니 참 편리합니다. 계단을 딛고 서서 앞을 보면 어떤 모습이 눈에 들어옵니까? 쇠로 된 계단 바닥과 챌판(*)의 칠이 벗겨져 희번덕거립니다. 내 눈에 들어오니 관리자도 당연히 알았겠지요. 전동 계단이 있는 곳마다 깔끔하게 칠 돼 있는 곳이 드뭅니다. 사진에서는 특히 심한 곳이 도드라졌지만, 매끈한 챌판을 찾기 어렵습니다. 깔끔하게 칠하는 게 힘든가요, 돈 때문인가요?

<영어 방송에서 역 이름 소리>
"다음 역은 '과천', 과천역입니다", 이어 영어로 '과천'이 나옵니다. 우리말 안내에 나오는 '과천'은 영어 안내에서 나오는 '과천'이 같은 소리입니까? 한참 다른 소리입니다. 우리 외래어 표기 원칙은, 현지 소리에 가깝게 적는다고 하더군요. 우리는 과천을 보통 소리로 말하는데, 영어에서는 왜 ‘과~천!’으로 소리 내는지 모르겠습니다. 외국인은 우리처럼 보통 소리로 ‘과천’을 소리 낼 수 없어서 그럴까요? 우리가 내는 소리와 외국인이 내는 소리가 똑 같을 수는 없겠지요. 그렇지만 되도록 우리 소리에 가깝게 역 이름을 말해야겠습니다. 예전에 중학교 들어가 영어를 처음 배울 때, ‘방바닥 재떨이’를 영어로 해봐 하면, ‘방~바!닥, 재!떨~이’하면서 웃었던 생각이 떠오릅니다.

위에 말한 지하철 승차장 천장과 전동 계단을 흉물스럽게 내버려둔 이유가 돈이 없기 때문이라고 변명할 수 있겠군요. 지하철 공사가 경영이 힘든 이유로 ‘지공거사’를 꺼냅니다. 맞습니다. 나이 들었다고 지하철을 공짜로 이용하게 하는 제도는 잘못됐다고 생각합니다. 어르신에게 교통비는 국가나 지자체가 현금으로 지급하십시오. 왜 어르신 복지를 공기업에 떠안깁니까? 여러 가지 이유로 부당합니다. 무임승차제 때문에 지하철 환경이 나빠지는 것 싫습니다.

필자는 2010년 07월 30일 여기 자유칼럼에 ‘서울 지하철'(**)이란 글을 썼습니다. 그때 말했던 것 중 일부 고쳐진 것도 있지만 대부분은 그대로입니다. 얽힌 문제를 하나씩 고쳐, 우리다운 지하철을 만들어 서울의 자랑, 나아가 전 세계에서 한국의 자랑거리가 되길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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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챌판: 계단에서 단(step)의 수직요소. 여닫이 문의 밑막이면에 붙여서 문짝이 발에 채이어 상하는 것을 보호하는 금속판. 계단의 디딤판 밑에 새로 막아낸 널. 장식용으로도 쓰임.
** http://www.freecolum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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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의견쓰기(7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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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정희 (14.XXX.XXX.154)
'서울 지하철(2)- 일그러진 모습들' 읽고 공감합니다. 서울에 거주하지 않아도 지하철이 편리하니 저도 고국 방문하면 자주 사용합니다. 그러나 천장을 일부러 눈 여겨 본 기억이 없습니다. 아주 예리하게 수선해야 할 부분과 우리말 소리(역이름) 지적하셨습니다.고맙습니다.늘 건강하세요. 
도이칠란트 디어도르프에서 강정희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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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5-06 08:50:01
0 0
이상학 (203.XXX.XXX.111)
그냥 스치고 지나가는 그야말로 순간 머무는 곳에 대해서도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계시네요. 내 것이 아닌 우리 것에도 모두 관심을 갖고 아껴쓰면 더욱 깨끗해지고, 경제적으로 되리라 생각합니다. 아울러 지하철 무료이용에 대한 것은 공공기관의 공익성 목적이라고는 하나, 공익과 아울러 적자경영도 지양해야 합니다. 공공기업은 수익률 0로 경영하는 것이 최상이나 어려우므로 세금이 최소화 투입되거나 수익이 최소화 되는 방향으로의 경영방침을 세울 수있도록 공공기관이 지원하는 것이 합리적이라 판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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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4-04 22:1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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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영회 (14.XXX.XXX.154)
공공재를 깔끔하게 효율성 있게 유지하면, 그게 보편성 복지 가운데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지하철 공짜 타기는 나이만 차면 주는 것이라서, 지하철 있는 동네와 없는 곳에 사는 사람을 차별하고, 재산이 충분하고 빠듯한 사람을 구분하지 않는다는 점, 공짜라서 불필요한 교통 수요를 늘이는 점, 여러가지 문제점이 있다고 봅니다. 결국 지하철 경영난으로 연결되어 승객이 빚진 기분으로 몰리죠.
고견과 공감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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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4-05 08:1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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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기정 (14.XXX.XXX.136)
공감합니다. 특히 영어 방송 역 이름 발음은 정말 듣기 괴롭습니다. 요즘 TV에 우리말 발음 한국인보다 더 정확한 외국인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좋은 칼럼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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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4-01 05:0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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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영회 (14.XXX.XXX.154)
저랑 같이 느끼셨군요. 공감 의견,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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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4-01 11:55: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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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중석 (165.XXX.XXX.67)
서울의 지하철 노후화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닙니다. 런던의 사례를 보니까 도시인프라 장기계획을 수립하여 꾸준히 인프라 개선과 안전에 투자하고 있는데 서울지하철 1호선의 경우는 지적하신 역사의 시설노후화도 문제이지만 안전관련 설비의 노후화가 더 큰 문제입니다. 2016년 정릉고가도로(내부순환선)의 부식으로 교통통제하고 보수한 사례는 어찌보면 빙산으 일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도시인프라 개선에 투자하지 않으면 조만간 더 큰 사고가 이미 예고되어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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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3-30 10:24: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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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영회 (14.XXX.XXX.154)
그렇군요. 모양새보다 더 중요한 것이 안전이겠습니다. 적자를 내니 안전이나 외관에 투자할 생각을 못하는 것일까요? 참 걱정입니다.
지하철 운영주체가 문제를 어떻게 풀 것인지 깊이 고민해 주길 기대합니다.
좋은 의견 주셔서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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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3-30 12:3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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